본문 바로가기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 - 초보자 완벽 가이드

by 로니킴 2021. 4. 5.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도메인 구입 비용, 서버 비용이 여러가지 필요합니다. 또한 워드프레스의 홈페이지를 위해서는 무료/유료 테마를 사용하게 됩니다. 유료 테마의 경우 유료 플러그인을 구입하게 됩니다.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예상보다 비용이 많이 사용되게 됩니다. 

 

 

목차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난이도는 네이버 블로그 < 티스토리 < 워드프레스 순으로 난이도가 높습니다. 난이도가 높다는 의미는 손이 많이 간다는 의미입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용자라면 워드프레스 보다는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를 권장합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는 유지비용, 다양한 수작업 등 분명 단점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자유도가 높아서 사용합니다. 원하는 디자인, 원하는 구글 에드 센스 광고, 저품질에 대한 문제 해결등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블로그-시작하기
    워드프레스-블로그-시작하기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사용자라면, 가비아와 같은 도메인 업체에서 원하는 도메인을 구입합니다.

    CAFE24와 같이 구입한 도메인을 사용하기 위해서 네임서버를 변경하며,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기 위한 서버를 구입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블로그-도메이-구입하기-절차-화면
    워드프레스-블로그-도메이-구입하기-절차-화면

     

     


     

     

     

    가비아 도메인 구입

    가비아와 같은 도메인 업체에서 원하는 도메인을 구입합니다. 가비아 뿐만 아니라 후이즈, HOSTING과 같은 사이트에서 최저가를 비교 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가격은 사이트마다 다르며, 최저가로 구입한다고 해서 도메인의 품질이 떨어지거나 하지는 않고 모두 동일합니다. 다만, 구입하는 사이트에서 지원되는 서비스의 차이로 도메인 가격이 차이가 납니다. 원하는 사이트에서 도메인을 구입하면 됩니다.

     

    도메인은 가능한 .com을 구입하길 추천합니다. 닷컴은 1년에 유지비가 10000원~25000원 정도 합니다. 

     

    가비아-도메인-구입-화면
    가비아-도메인-구입-화면

     

     


     

    CAFE24 네임서버 주소와 도메인 연결하기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입했다면, CAFE24에서 웹호스팅을 위한 서버를 구입합니다.  CAFE24에서 웹호스팅을 이용할 경우 상품에 따라 서비스가 다릅니다. 

    CAFE24-네임서버-주소와-도메인-연결하기-화면
    CAFE24-네임서버-주소와-도메인-연결하기-화면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라면 절약형의 저가 서버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서버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CAFE24-네임서버-사양-화면
    CAFE24-네임서버-사양-화면

     

    가비아에서 구입한 도메인을 CAFE24에서 연결하여 카페24 홈페이지에 연결하기 위해서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CAFE24의 네임서버로 변경해야 합니다. 

     

    1차 ns1.cafe24.com 175.125.93.134
    2차 ns1.cafe24.co.kr 112.175.246.232
    3차 ns2.cafe24.com 175.125.93.144
    4차 ns2.cafe24.co.kr 112.175.247.232

     

     

    나의 서비스 관리 > 호스팅 관리 > 도메인 연결 관리를 클릭하고 네임서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CAFE24-네임서버-화면
    CAFE24-네임서버-화면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서버 구입 시 워드프레스가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물론 수동으로 설치를 할 수 있지만 처음 시작하는 사용자라면 자동 설치를 권장합니다. 

     

    워드프레스-사이트에-로그인-화면
    워드프레스-사이트에-로그인-화면

     

     


     

    워드프레스 시작하기

    워드프레스가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면, 도메인 입력을 하면 다음과 같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직접 홈페이지를 만든다는 것은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무료 테마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으며, 좀더 전문적으로 홈페이지를 운용하고 싶다면 유료 테마를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홈페이지-초기-화면
    워드프레스-홈페이지-초기-화면

     

     

     


     

     

     

    마무리

    네이버 블로그/카페 > 티스토리 블로그 > 워드프레스 순으로 운용 난이가 있습니다. 그중 워드프레스가 제일 높습니다. 

    예를 들어, 홈페이지 화면을 직접 원하는 디자인으로 모두 수정을 해야 합니다. 티스토리나 블로그와 같이 자동(?)으로 제공되지 않고 있으며 기능 하나를 구현하기 위해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직접 화면을 구성해야 합니다. 

    또한 워드프레스는 도메인 구입비용, 서버 비용, 홈페이지 제작 등 많은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나만의 브랜딩을 위한 홈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는 매력 때문인 것 같습니다. 또한 티스토리와 같이 구글 애드 센서와 같이 수익형 블로그를 구성할 수 있으며, 저품질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댓글